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심리학이야기

증오 질투 분노 HERA 를 용서로 바꿔보세요 헤라클레스 효과 Hercules Effect

by 마담 에이미씨 2020. 7. 16.
728x90
반응형

뉴스를 보다보면 요즘에 분노조절 장애란 단어들이 많이 들립니다. 살인이나 폭력사건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분노를 참지 못해서 발생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당신은 헤라입니까?

헤라는 고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하늘과 천둥의 신 제우스의 아내이자 누나였습니다. 헤라는 질투와 복수의 화신으로 상징되고 있습니다. 그녀는 제우스가 한눈을 파는 대상을 향한 무차별 질투와 보복을 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헤라의 질투심은 그녀의 삶이나 그녀의 시대에만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우리들 중에도 많은 사람들이 증오, 시기, 분노, 복수의 헤라 같은 어려운 대인관계를 직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헤라HERA 는 의학적 상태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분노는 우리가 살아가는데 자연스럽고 본능적인 대응입니다. 우리의 생존에는 약간의 분노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그 분노를 통제하지 못해서 후회하는 말이나 행동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 HERA는 대인관계뿐아니라 자신의 신체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심장질환, 감염, 암, 염증, 치매, 조기사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화를 내고, 증오를 느끼고, 질투를 느끼고, 한 사람에 대한 복수를 하는 습관에 빠져있다면 부정적인 감정들이 우리 몸을 감싸게 되고 스스로 내면의 세계를 파괴하기 시작합니다. 평화롭지 못한 생각으로 자신의 존재까지 위태롭게 할 수 있습니다. 

 

의미없는 일_ 복수!! 헤라클레스 효과 

 

그리스 신화에서 또 다른 이야기를 생각해볼까해요. 어느 날 헤라클레스가 길을 걷다가 발에 걸린 울퉁불퉁한 자루를 보게 됩니다. 그 자루를 보고 기분이 나빠서 발로 밟아버립니다, 하지만 그 자루는 터지지 않고 점점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헤라클레스는 점점 화가 나서 몽둥이로 내리치고 발로 밟았지만 자루는 계속 더 부풀어 올라 그의 길을 막아버리게 됩니다.  그러자 한 노인이 나타나서 이런 말을 하게 됩니다 " 그 자루는 분노의 자루라네. 그냥 내버려 두면 스스로 작아질 것을 자네가 계속 분노를 가지고 때릴수록 기를 쓰고 부풀어 올라 자네를 결국은 파멸시킬 것이라네

 

이것은 폭력에는 폭력으로 맞서는 관용이 부족한 어리석고 속좁은 마음을 이르는 심리학 용어로 사용되는 "헤라클레스 효과Hercules Effect"입니다.  우리의 분노는 헤라클레스가 만난 자루와 같습니다. 복수를 한다고 해서 마음속 원한까지 해결되는 일도 아닙니다. 복수는 결국 복수를 다시 낳게 되고 원한만 커지게 돼서 자신에게 해를 끼치게 됩니다. 

 

인간관계가 중요시 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결코 충돌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 이때 넓은 마음으로 HERA의 요소들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도록 해야 합니다. 복수와 질투 분노에 휩싸이게 되면 더 좋은 결정을 내리는데 방해가 됩니다. 좀 더 좋은 방향으로 잘 해결해야 할 기회를 잃게 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얻는 것보다 잃을 것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증오를 현명하게 풀어간다면 타이에 대한 이해와 신뢰감이 상승하여 좋은 관계를 얻게 되며 따라서 기회도 많아지게 됩니다 부정적인 생각보다 감사와 동정심, 용서와 같은 감정들을 키우도록 노력해야합니다. 증오를 동정심으로 바꾸고 복수 대신 용서를 하므로 평화로운 감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