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심리학이야기

진짜 내모습은 어디? 미러링 효과 Mirroring effect

마담 에이미씨 2020. 6. 18. 01:00
728x90
반응형

미러링은 종종 무의식적으로 다른 사람의 자세, 제스처 및 말하는 패턴이나 태도, 단어를 모방하는 행동입니다. 
우리가 할 때 거의 인식하지 못하지만 사람들이 서로 조율되고 서로 동기화되어 있다는 신호로 종종 사회적 상황에서 특히, 친구나 가족, 회사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 오래된 부부의 닮아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볼 때 미러링이 있었음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https://madamamy.tistory.com/23

 

커플들은 왜 닮아보일까? 부부는 닮는다고? 사실일까?

부부가 닮는다는 말을 예전부터 들어온 이야기입니다. 혈연관계도 아니고 이상하게도 다른 남을 만났는데 닮아 보인다고 말을 합니다. 오래 함께 한 커플이 닮아 보이는 것에 대한 연구는 끊임�

madamamy.tistory.com

긍정적인 미러링 효과 Mirroring effect

어떤 사람과 대화를 하고 있을때 상대방의 행동 패턴을 따라서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하면서 모방하고 다른 사람의 행동을 반영하여 카리스마와 설득력이 있어서 친밀감을 높이고 더 좋아하게 만들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분명히 있습니다.  미러링 효과는 우리가 거울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보는 것처럼 나에 대한 자아 인식 또한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서 오기 때문에 자신에 관한 생각은 타인에 의해 생길 수 있으며 타인의 행동에 의해 결정되기도 합니다  미러링이 주는 타인의 효과가 아닌 자신에게 주는 영향을 생각해보려고 합니다. 

 

사회 심리학 이론에선 타인의 견해를 신경 쓰지 말라고 하지만 다른 시각의 미러링 효과는 모든사람의 자아관은 모두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형성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타인이 나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어떻게 평가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됩니다. 어떤 감정들 갖는지에 대한 상상으로 인해 그러한 감정이 우리 자아의 인식을 주도하게 됩니다.

 

흔하게 접하는 영화나 소설속의 악인을 생각해볼까요?

온갖 나쁜짓을 한 사람이 어느 날 낯선 지역에서 우연히 좋은 일을 했는데 주변에서 그 사람을 모두 성인이라고 이야기하며 칭찬을 하게 됩니다. 그러자 그는 점점 자신이 스스로 좋은 사람이라고 믿으며 자신을 좋은 사람의 표준으로 삼기 시작합니다. 점차 자신의 인성 속의 선량함을 찾게 되지요. 나중에 그에게 복수를 하러 온 원수와 만나게 되지만 자신은 죄를 씻어내며 성인이 되었다고 하게 됩니다. 

 

이 진부한 스토리속에 자아가치관의 형성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사람의 평가를 통해 자아인식이 바뀌게 되며 행동이 바뀌게 됩니다. 어떤 경우는 진짜 자아 인식을 완성하기도 합니다.  타인의 시선을 통해 자신의 자아가치가 완성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러링 효과는 다른사람의 눈을 통해 자신을 들여다볼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렇게 된다면 우리가 상대방이 처한 상황을 무조건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타인의 관점을 들여다보고 편견을 갖지 않고 비판적인 분석을 하지 않게 됩니다. 물론, 긍정적인 효과를 갖게 될 때 말입니다 

 

그렇기 위해선 자주 만나는 사람이나 영향을 줄 수 있는 상대에 대해서도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날때마다 사회의 부정적인 이야기 혹은 남의 허물을 드러내며 불평불만을 자주 하는 사람이라면 어느새 그런 영향이 자신에게도 미칠 수가 있습니다. 같은 생각을 하게 되며 같은 불만을 표출하게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은 부정적인 자아를 갖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것들이 나에겐 아무렇지 않게 생각될 수 있기 때문이죠. 

 

좀 더 좋은 가치관을 갖기 위한 환경이 중요함을 알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어떤 유형의 사람인지는 사회적 피드백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으며 결정될 때가 많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