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심리학이야기

그저 운이 좋아서 성공했다고? 스스로 능력을 인정하지 못하는 가면증후군 Imposter Syndrome

by 마담 에이미씨 2020. 6. 9.
728x90
반응형

어떤 일을 성취하고 자신감 있고 자랑스럽게 생각되나요?

아니면 부끄럽고 사기를 친 것 같은 불안감이 커지나요?

 

유능하고 말도 잘하고 성공가도를 달리는 사람이 자신의 성공은 그저 운이 좋아서 이루어진 것 이라며 스스로를 인정하지 못하고 언젠간 자신의 모습이 드러날까 두려워하며 과장된 양상을 보이는 것을 가면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유명인들 중에도 엠마왓슨이나 나탈리 포트만도 자신이 가면증후군임을 인정했었는데요. 한국에서도 유명한 개그맨 정형돈이 자신의 개그 능력은 단지 운이 좋아서 이루어진 것이라 언젠가 들통이 날까 불안하다고 해서 잠시 방송활동을 중단한 적도 있습니다.

 

성공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는 가면증후군

가면 증후군에 시달리는 사람은 명백한 성공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성공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똑똑하지 않고  창의력도 재능도 없기 때문에 언젠가는 사기행위에 대해 두려움이 커지게 됩니다

이것은 겸손이나 겸허와 같은 특성 하고는 다른 것이며 어느 순간 누군가 겪을 수도 있는 좌절의 시기에 겪는 감정과도 다른 것입니다.  극도의 자신감이 부족해서 성공을 했을 경우에도 그럴만한 자격이 없다, 그럴 가치가 없다고 여기게 되며 자신감의 부족이 일정한 기간 동안 일정하게 심각하게 유지되기도 합니다 

 

가면 증후군이 일반적인 감정들에 대해 알아볼까요?

 

1. 나는 반드시 실패해야 한다. 

자신이 실패하기 않기 위해 엄청난 양의 압력을 스스로에게 주게 됩니다. 성공을 했음에도 그것으로 인한 책임감이 더 커져서 자신의 성공을 믿지 않고 누리지 못하게 됩니다.  주로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더욱 나타날 수 있습니다 높은 목표를 정해놓고 실패하는 것에 대해 더욱 좌절을 하게 됩니다.  

 

2. 나는 사기꾼이다. 

자신이 성공이나 전문가로서의 포상을 받을 자격이 없다고 믿고 있고 어떤 방법으로든 다른 사람들이 다른 생각을 하도록 자신이 속여 왔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이 자신의 모습이 발각되는 것이 두려워하게 됩니다. 

더욱더 자신이 그들보다 유능하다는 인상을 주고 지식이나 전문지식이 부족하다는 깊은 감정을 숨기려듭니다. 자신의 승진이나 직위에 대해 자격이 없다고 믿고 누군가 실수에 의해 자신이 그 자리에 올라왔다고 믿게 됩니다.

 

3. 모든 게 운에 달려있다. 

성공을 과소평가하고 자신이 성공이 수운 일이거나 지지를 받고 있는 칭찬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어려워합니다. 그들이 성공이 행운, 좋은 타이밍 혹은 다름 사람을 속여서 만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면 이러한 감정은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자신의 가면 증후군을 인지해야 합니다. 

스스로에게 성공할 자격이 없다고 말하는 대신 모든 것을 알지 못하는 것이 정상적이며 더욱 발전함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게 될 것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열린 대화를 통해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해봐야 합니다 

스스로에게 용서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작은 실수를 할고 자신을 용서할 자격이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또한 큰일을 이룬 것에 대해 자신에게 보상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모든것을 혼자서 할 필요는 없다는 인식을 해야합니다.  과제를 완료하거나 프레젠테이션을 수행하며 집중력과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결과에 주의해야 합니다 

 

가면 증후군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습니다.  자꾸 자신의 부족하다고 느끼면서 부족함을 채우고 또 채우면서 덮으려고 하다 보면 지치게 됩니다. 스스로 정한 기준을 낮추면 좀 더 편해질 수 있습니다.  자기가 부족한 것이 아니라 목표가 높은 것임을 인정하세요.  자신에게 칭찬을 많이 해주세요. 자신감을 잃지 않고 자신이 얼마나 소중한지 깨닫도록 하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