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심리학이야기

혼잣말- 긍정적인 자기대화 삶을 바꾸는 힘

by 마담 에이미씨 2020. 5. 11.
728x90
반응형

혼잣말을 얼마나 자주 하세요?  우리의 잠재의식은 우리의 생각, 믿음, 생활방식들에 의해 드러나게 됩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삶의 대부분을 내면의 목소리를 의식하고 있습니다. 의식적 사고와 무의식적 신념이나 편견들이 결합한 내면의 목소리는 뇌가 일상을 경험하고 해석하고 처리하는데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혼잣말은 부정적일수도 긍정적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격려가 될 수도 고통을 줄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혼잣말은 성격에 달려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낙천적이라면 혼잣말은 더 희망적이고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비관적인 사람이라면 부정적인 생각이 지배하게 되며  "나는 할 수 없어" "나는 실패했어"와 같은 혼잣말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의 생각은 우리의 말로 인해 바뀔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요?

혼잣말_ 긍정적인 자기대화는 삶을 바꾸는 힘

긍정적인 사고와 낙관주의는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의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사실, 삶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인 시각을 갖는 것은 우리의 건강상에 도움을 줄뿐더러 더 나은 삶의 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만약 당신이 자신의 혼잣말이 너무 부정적이라고 믿거나 긍정적인 혼잣말로 바꾸고 싶다면 자신의 내면의 대화를 바꾸는 것을 시도해봐야 합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의 내면의 모습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혼잣말은 당신의 삶의 성과와 전반적인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연구는 운동선수들이 자신의 기량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알려줍니다. 지구력이 필요하거나 무거운 역기를 드는 것들에 힘을 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신을 향해 말하는 언어로 인해 자신의 행동에 충분히 영향을 주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긍정적인 혼잣말로 인해서 자기 자신의 삶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요?

활력의 증가, 삶의 만족, 향상된 면역기능, 경감된 통증, 심혈관 질환의 개선, 육체적 행복의 증진, 사망 위험 감소, 스트레스와 괴로움을 덜 받게 해줍니다. 긍정적인 혼잣말을 하는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고난이나 도전을 좀 더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해주는 정신적 기술을 갖게 됩니다. 스트레스와 불안감도 줄어듭니다. 

혹시 그동안 당신은 부정적인 생각에 치우치지 않았는지 체크해보고 한번 돌아보는 시간을 갖아볼까요?

 

1. 개인적으로 모든것에 대해 자신을 탓하고 있습니다. 

2. 당신의 상황을 부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긍정적인 부분은 무시합니다.

3. 당신의 최악의 상황을 예상하고 그렇지 않으면 논리나 이성이 당신을 설득하고도록 거의 두지 않습니다. 

4. 세상을 흑백으로 보거나 선과 악을 봅니다. 인생의 사건들을 처리하고 분류하기 위한 중간지점이 없고 그 사이에 아무것도 없습니다. 

 

자신을 돌아보고 부정적인 생각의 유형을 인식하기 시작했다면 그것들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할 수 있어요. 이것은 하룻밤 사이에 발전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연습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충분히 노력하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그럼 어떻게 연습을 할 수 있을까요?

부정적인 혼잣말을 인식하고 그 생각을 뒤집는 기술을 발전시키도록 해야합니다. 

 

부정의 경우 : 마음이 바뀌면 모두를 실망시킬 거야

긍정의 경우 : 나는 마음을 바꿀 힘이 있어, 다른사람들이 이해할 거야

 

부정의 경우 : 나는 실패하고 부끄러웠어

긍정의 경우 : 노력하는 나 자신이 자랑스러워, 그것은 용기가 필요했어. 

 

부정의 경우 : 나는 과체중이고 몸이 안 좋아요. 귀찮게 하지 않는 게 좋겠어요

긍정의 경우 : 나는 능력이 있고 강하고, 나를 위해 더 건강해지고 싶어.

 

부정의 경우 : 내가 골을 넣지 못하자 팀 모든 사람들을 실망시켰어. 

긍정의 경우 : 스포츠는 단체 운동이야. 우리는 함께 이기고 지는 거야. 

 

부정의 경우 : 나는 전에는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어, 그래서 아마 못할 거야

긍정의 경우 : 이것은 나를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우고 성장할 좋은 기회야

 

부정의 경우 : 이 방법이 통할 리가 없어. 

긍정의 경우 : 이것이 효과가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또 도전해볼 거야. 

 

당신은 타고난 본능이 아니라면 긍정적인 혼자 말을 계속 연습해야 해요. 만약, 당신이 일반적으로 비관적이라면 자신의 내면의 대화를 좀 더 격려하고 향상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계속 시간을 내서 노력한다면 생각을 바꿀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자기 대화를 식별하도록 하세요. 자기 자신에 대한 회의적인 생각을 증가시키고 부정적인 혼잣말을 할 수 있어요 특히, 업무상 어려운 일이 닥쳤을 때 그럴 수 있어요.  그러 부분을 미리 예측하고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정적으로 자신을 평가해봐야 합니다. 부정적으로 변하고 있는지 말이죠.  

일상에서 웃음을 찾도록 해야 합니다. 웃음은 스트레스와 긴장을 푸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혼잣말이 필요할때 재미있는 영상들을 보면서 웃음을 찾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 주변에 긍정적인 단어나 영감을 주는 이미지를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신에게 긍정적인 확언을 계속해야 합니다. 

 

이렇게 계속 훈련을 하면서 긍정적인 대화를 하다 보면 주변이 바뀌게 됩니다. 자신의 대화로 인해 주변이 긍정적으로 변화가 됩니다. 스트레스도 완화되니 마음도 몸도 건강해지고 주변에 긍정의 에너지가 넘치게 됩니다 뇌가 긍정으로 바뀌면 태도와 행동이 바뀌게 되니 삶이 당연히 바뀌겠지요. 

자신을 사랑하고 좋은 대화를 해주세요. 내 마음에 내 몸에 긍정의 대화를 해주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