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심리학이야기

소외될 것 같은 두려움 FOMO 증후군_ 사회적 고립을 극복하는 방법

마담 에이미씨 2020. 5. 5. 20:39
728x90
반응형

FOMO (Fear Of Missing Out)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FOMO는 마케팅 기법의 하나로 홈쇼핑이나 쇼핑몰에서 소비자의 마음을 조급하게 만드는 한정수량, 매진 임박의 전력으로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심리학 용어로 무엇인가를 놓치고 있는 불안한 마음, 남들은 하고 있는데 나는 못하고 있다는 생각들로 불안한 마음에 사용됩니다. 

 

얼마 전 비트코인 열풍이 불었을 때도 비트코인에 투자에 돈을 벌었다는 소식에 상대적 박탈감을 느낀 사람들에 대해서도 FOMO 증후군으로 분리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요즘은 SNS 영향이 가장 큽니다. 소셜미디어의 중독에서 시작됩니다.  무엇인가 놓치고 있으며 친구들은 나보다 더 많은 것을 알고 소비하고 소유하고 있다는 불안감에서 비롯됩니다. 그들 사이에서 내가 잘 모르고 있는 무엇인가가 있는가 하는 생각을 자꾸 하게 됩니다. 소셜미디어를 반복해서 확인하면서 자신은 알고 있고 잘 지내고 있다는 것으로 생각하면서 소외감을 느끼지 않으려고 합니다.  

 

때로는 이런 반복된 행동이 걱정을 덜어주기는 하지만 때로는 그렇지 않을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어떤 식으로든 디지털 햄스터처럼 바퀴를 돌리는 반복된 행위를 계속하면서 자신에게 만족감을 느끼고 있는 것입니다. 

 FOMO 증후군_ 고립 공포감을 극복할 수 있을까?

그럼 이런생각들이 현대 생활의 하나로 생각해야 할까요? 정말 별일이 아닐까요? 

FOMO는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나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혹시 내가 FOMO 사이클에 들어가 있는 걸까? 아니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자신을 솔직히 돌아보아야 합니다. 

먼저 FOMO는 자신이 불행하다는생각에서 부터 발생합니다  삶의 만족도가 낮아지고 소외감에 대한 더 높은 수준의 두려움을 갖게 됩니다. 자신의 일은 재미가 없어지고 다른사람들이 나보다 더 재밌게 놀고 있는지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SNS를 자꾸 확인하게 됩니다.  잠자리에 들 기저네 식사 중에 SNS를 확인하는 일이 잦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확인을 하는 순간 기분이 좋아질리가 없습니다.  나보다 다들 잘 살고 있어 보이거든요. 

 

혹시 내가 포모FOMO 증후군은 아닐까 체크해보시겠어요?

 

1. SNS에서 친구들이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경험하는 것을 보게 되면 불안해진다.

2. 유명인이나 인기인과는 무조건 친구 맺기를 하고 소식을 받아보고 싶다.

3. 친구들보다 먼저 새롭고 기발한 정보를 얻어야 마음이 편해진다

4. 사회적 관계나 인맥관리를 위해 주말에도 SNS를 자주 확인해본다

5. 좋은 것을 보거나 먹을 땐 꼭 SNS에 올린다

 

아마 SNS에 자랑하고 과시하는 것이 금지되었다면 어떤 사람들은 아무것도 게시하지 않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인간은 자시의 성과를 다른 사람의 성과와 비교하는 것을 즐깁니다. 누군가가 행복하기만 바라면 쉽게 성취할 수 있으나 우리는 다른 사람보다 더 행복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이것은 정말 힘든 일이죠. 

 

자신의 삶이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지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의도적으로 조각된 삶의 완벽함의 환상에 눈을 돌리게 됩니다. 자신의 취약한 부분이 보이면서 자존심에 타격을 입을 수 있으며  질투가 생기고 소외감이 커지게 됩니다. 그들의 고상한 생활방식이나 화려함과 경쟁할 수 없습니다.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해 글을 올리거나 조심스럽게 편집된 삶의 멋짐을 표현함으로써 그것을 보는 사람들을 더 나쁘게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나쁜 바이러스를 퍼뜨리는 것이죠. 

 

행복을 위해 소셜미디어를 보는 것은 좋지 않은 생각입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은 현실이 아닙니다. 분명히 삶이 아닙니다.  오직 실제 삶은 현실입니다. 자기 자신을 거짓된 삶과 비교하지 마세요 

 

행복은 어떻게 자신의 관심을 할당하느냐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자신이 주의하는 것이 행동을 이끌 것이고 그것으로 인해 행복이 결정됩니다. 얼마나 집중하고 관심을 갖고 있는지 만족도가 결정됩니다. 좋은 것에 좀 더 집중을 해보도록 합니다.  하지만 FOMO의 사이클 안에 걸리게 되면 현실세계를 무시하고 가짜 세계인 SNS에 접속하게 됩니다. FOMO를 갖고 있다면 소셜 미디어에 의지하는 것을 멈추도록 해야 합니다.  현재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해야 합니다. 운전, 요리, 강의... 실제 생활들에 대해 감사해야 합니다. 

 

주위를 둘러보고 좋은 것들에 당연하게 여기지 마세요, 가족, 친구, 집 몇 초만 생각해보세요. 이런 것들이 없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소중한 순간순간들을 마음에서 더 감사하고 감사하고 감사하게 생각하면 행복하게 해 줍니다. 

감사하는 마음은 도파민의 활동을 증가시켜 사회적 상호작용을 더욱 즐겁게 해 줍니다. 또한 감사의 강력한 효과 중 하나는 그것이 세로토닌을 증가시킵니다. 이것은 삶의 긍정적인 면에 집중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므로 감사하는 마음은 뇌를 행복하게 할 뿐 아니라 긍정적인 피드백을 만들어줍니다. 

 

SNS에 보이는 다른 사람의 삶과 자꾸 비교하지 말아야 합니다. 관계에 있어서 매우 안정적으로 느끼는 사람들은 SNS를 항상 연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소셜미디어는 악마가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연결이 그것으로 비롯될 수 있습니다. 단지 하나의 도구로만 생각해야합니다.  페이스북을 통해 사회적 자본이 증가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만약 소셜 미디어가 친구들 사이에서 축구 게임을 조직하게 해 준다면 그것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축구 대신 소셜 미디어에 의존한다면 그것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없습니다. 가끔은 SNS로부터 자신을 고립시켜야 합니다. FOMO 증후군으로 벗어나야겠다는 결심을 했다면 단호하게 결정해야합니다.  당신의 삶이 좀 더 나아지길 바란다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