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양한 심리학이야기

우울증의 일반적인 증상 13가지와 치료와 도움

by 마담 에이미씨 2020. 4. 24.
728x90
반응형

모든 사람들이 때때로 슬픔을 느끼지만 우울증은 다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이 되며 그로 인해서 다양한 다른 증상을 일으킬 수 있거든요.  세계 보건기구 WHO에 따르면 우울증은 전 세계적으로 3억 명 이상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해요.  사람들은 때때로 임상 우울증 또는 주요 우울 장애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우울증의 13가지 증상

 

우울증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개인마다 다릅니다. 누구나 때때로 이러한 증상들을 일부 경험할 수도 있지만 특정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될 경우 우울증으로 진단을 하게 됩니다. 그럼 어떤 증상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해요

 

1. 슬프거나 공허한 기분

기분의 변화는 우울증의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입니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오랫동안 슬프거나 기분이 상한 상태가 지속됩니다.  그리고 공허한 느낌이 가득해서 기쁨이나 행복을 느낄 수 없고 슬픔과 절망감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2. 희망이 없고 무기력한 상태

우울증은 사람들이 기분을 예견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데요.  삶의 희망을 느끼지 못합니다. 또한 무기력감으로 인해서 자신이 더 나아지도록 도울 수도 없으며 항상 우울하다고 느끼거나 말하게 됩니다. 모든 것이 절망적이라고 생각하고 기분이 좋지 않다고 계속 느끼게 됩니다. 

 

3. 쓸모없는 느낌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자신의 인생에서 무가치하거나 의미가 없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부담이 되거나 세상이나 가족이 없는 편이 낫다고 믿을 수 있습니다. 모든 것에 실패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4. 지나친 죄책감

죄책감은 후회없는 말이나 행동을 한 후의 정상적인 반응이지만,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자신의 상황에 부적절하거나 불균형적인 죄책감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이 죄책감에 많은 에너지를 집중하고 자신과 자신이 말했거나 행한 일, 심지어 오래전에 지난 간 사건에 대해 기분이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5. 활동에 관심이나 즐거움 상실

우울증에 걸린 일부 사람들은 스포츠, 친구와의 외출, 음악 또는 성적인 활동과 같이 전에 즐겼던 모든 것들에 대해 관심을 잃게 됩니다. 활동을 하거나 다른 사람과 함께 할 수 있는 제안이나 기회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사랑했던 것들을 즐기지 못하고 아무것도 행복을 줄 수 없다고 느끼게 됩니다. 

 

6. 분노와 과민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화를 내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쉽게 귀찮아하고 짜증을 냅니다.  연구결과에 보면 남성보다 여성이 우울증 증상으로 과민성과 분노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은 여성뿐 아니라 어린이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즘 어린이 우울증이나 청소년 우울증도 심각하지요. 

과민성도 우울증 증상인데 잠을 잘 못 자고 피곤하다고 느끼면 이러 난 과민 반응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7. 피곤함과 에너지 손실 

우울증에 걸린 일부사람들은 피곤하고 쇠약해지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나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출근이나 식사 준비와 같은 일상적인 일을 하기에는 너무 피곤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집에서 쉬거나 자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피로는 밤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더라도 항상 피곤한 것처럼 느끼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숙면을 취하기가 어렵습니다. 

 

8. 불면증과 에너지 손실 

우울증 환자의 75%가 불면증 증상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우울증에 걸린 사람이 잠을 잘 못 자서 넘어지거나 잠이 드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낮시간의 무기력한 증상으로 잠을 자는 것과는 다른 것입니다. 밤늦게까지 일어나거나 아침에 일찍 일어날 수 있습니다.  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골고루 나타나게 되네요. 잠을 계속 자거나 못 자거나...

 

9. 집중, 기억 및 결정의 어려움

우울증은 사람의 인지 능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문제나 직업적인 문제에 집중하거나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규모의 일상적인 선택을 포함하여 결정을 내리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사람이 명확하게 생각하거나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한 초점이 흐려지게 됩니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이전에 했던 것뿐만 아니라 현재의 겪는 일들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약속을 잊어버렸거나 최근해 말했던 것들을 기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어떤 종류의 결정, 독서 또는 텔레비전 시청은 우울증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10. 식욕 부족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음식에 대한 욕구와 식욕을 잃어 체중 감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식사에 대한 관심도 없고 음식 없이도 오랫동안 버티고 지낼 수 있습니다. 

 

11. 과식과 체중 증가

어떤 사람들은 식욕이 없지만 그 반대로 우울할 때 더 많이 먹는 사람도 있습니다. 음식은 부정적인 감정이나 지루함을 느끼거나 혼자 있는 방법을 위한 안락한 메커니즘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사람들이 외출이나 운동과 같은 활동에 흥미를 잃기 때문에 음식 섭취량은 늘어가고 활동은 적어서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12. 신체적 통증 유발

우울증이 있을 경우엔 두통, 소화장애, 설명할 수 없는 아픔이나 고통과 같은 신체적 통증이 발생합니다. 

원이도 잘 모를 지속적인 통증으로 아픔을 느끼게 됩니다. 

 

13. 사망 또는 자살에 대한 생각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사망과 사망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삶을 어떻게 끝낼 것이 가에 대한 관심으로 자살에 대한 고민이 커지게 됩니다. 혹시 누군가가 사망 또는 자살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경우, 이것이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일 수 있으므로 도움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한 우울증의 경우엔 사람을 다치게 하거나 자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은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는 심각한 상태입니다. 자살을 생각하는 모든 사람들이 시도를 하지는 않지만 혹여 누군가 자살을 언급한다면 꼭 의사에게 연락하거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우울증 치료에 적극적이 되세요

우울증은 사람의 삶을 방해할 수 있는 심각한 정신 질환입니다. 심한 슬픔, 절망, 활동에 대한 관심 상실 등이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증상을 조절하기 위해 약물치료, 심리상담 등의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의사가 처방한 약을 잘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에 더불어 자신의 생활을 나아지게 하기 위한 스스로 관리를 해야 합니다

 

1. 약물만큼이나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2. 친구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도록 합니다. 

3. 알코올이나 불법 약물 복용은 하지 않습니다. 

4.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 요가와 같은 심리 안정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5. 항우울제를 복용할 경우에는 약초나 보충제 복용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주변 친구나 가족들이라면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말을 듣고 공감의 표현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들이 존중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려줘야 합니다. 

 

1. 의사나 전문가를 만나도록 요청하고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야 합니다. 

2. 산책이나 작은 활동들을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집이나 직장에서 스트레스를 줄이도록 도와야 합니다. 

4. 건강식을 함께 만들고 준비할 수 있습니다. 

5. 작은 목표를 정해서 달성하면서 자신감과 성취감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6. 회복을 향한 진행상황을 알려주고 강요하지 않도록 합니다 

7.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계속 알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8. 어린이의 경우엔 잘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우울증 증상을 겪고 있다고 생각된다면 꼭 의사와 상담하세요. 조기치료는 증상을 완화시키고 악화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적절한 관리는 삶의 질을 향상하고 심지어 생명도 구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에 대해 너무 쉽게 생각하지 마시고요 꼭 치료받으셔서 정신건강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모두가 즐겁게 웃으면서 행복한 시간들로 보낼 수 있는 날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