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국/태국여행준비 소식정보

[태국여행준비] 2종 소형 오토바이 운전 면허 따기 도전_옥천 동원자동차학원_ 오토바이 국제면허증발급받기

by 마담 에이미씨 2023. 12. 4.
728x90
반응형

2종 소형 운전면허 시험 도전 

대전 옥천 동원자동차운전면허학원

국제면허증 발급받기


12월 말부터 2월까지 50여 일간 태국여행을 준비 중입니다. 이번에도 틈틈이 스쿠터를 이용할 계획인데요. 한국에서는 125cc까지 2종 보통운전면허로 가능하지만 태국에서는 50cc 이상의 경우는 2종 소형 운전면허증이 있어야 스쿠터 운전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여행을 떠나기 전에 2종 소형운전면허증을 따기로 했습니다. 1종보통 2종 보통 운전면허로는 오토바이 타면 안 됩니다. 

남편은 오토바이 면허증에 도전하기로 했어요. 2종 소형 운전면허를 딸수 있는 학원이 대전에 많지 않아서 옥천까지 다녔어요. 옥천의 동원 자동차 운전 전문학원입니다. 

 

학원 규모도 컸구요. 직원들 모두 친절했습니다. 

학원 등록하기 

 

2종 소형 운전면허를 따려면 이론수업과 실기를 해야 합니다. 접수를 할 때 운전학원 종합보험도 가입해야 해요. 

2종 소형 운전면허를 스케줄이 접수하면서 나옵니다. 1종이나 2종 보통 운전 면허가 있으면 필기시험은 면제되고 교육만 3시간 이수하면 됩니다.  3시간 교육 10시간 실기수업이 진행됩니다.

실기수업을 받은 후 바로 마지막날 시험이 있습니다.  수업을 신청하고 불참할 경우 불참비를 내야 하니 신경 써서 스케줄에 맞춰서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2종 소혀운전면허 수업받고 시험보기

 

이론수업을 하루 만에 다 마치고 다음날부터 실기 수업을 시작했어요. 코스실기를 연습해야 하는데 굴절, S자코스, 직진코스, 장애물코스까지 4가지 코스를 배우고 시험을 보게 됩니다. 3일간에 걸쳐서 각 코스별로 실기연습을 했습니다. 

2종 소형 면허시험도 학원에서 직접 보게 됩니다. 90% 이상이 합격을 한다고 했지만 시험 보는 날 보니 떨어진 사람들도 있었어요. 

여기서도 오토바이 운빨이 있어야 하더군요. 클러치도 조작해야 하는데 어떤 오토바이는 조작이 어려웠다고 해요.

남편은 당당하게 합격했습니다.  수험표에 도장 꽝 찍혔어요. 이제 이 수험표를 가지고 운전면허 학원으로 가서 면허증을 발급받아야 해요. 

 


운전 면허장에서 면허증 발급받기 

 

대전의 운전면허 시험장은 대전동구 대별동에 있습니다. 학원에서 말고 이곳에서 직접 면허를 보는 사람들이 있더라고요.  

 

면허 시험장 민원실로 갔습니다. 안내데스크에서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라고 하네요. 

번호표 뽑고 번호를 부르면 접수하면 됩니다. 운전면허증, 모바일 면허증도 신청하고 우리의 목표인 국제운전면허증까지 신청했습니다. 

국제 면허증은 지난번 경찰서에서 발급받았던 적이 있었지요. 국제면허증은 1년 기한이라서 만약 1년이 지났다면 다시 발급받아야 합니다.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발급했던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발리여행준비] 국제운전면허증 발급하기

 

[발리여행준비] 국제운전면허증 발급하기

발리여행준비 국제 운전면허증 발급하기 발리 여행을 준비 중입니다. 발리나 태국이나 여행지에서의 이동은 어떤 것으로 할 것인지 계획을 하게 됩니다. 동남아에선 그랩이나 고젝이 있어서 편

madamamy.tistory.com

남편의 새로 발급받은 운전면허증에는 2종 소형이 당당하게 적혀있어요. 앞면은 한국어 뒷면은 영문으로 된 운전면허증을 새로 발급받았습니다. 

그리고 국제 운전면허증도 다시 발급받았어요.  전에 운전면허증과 비교해 볼게요. 전에는 도장이 소형자동차 B칸에 하나만 찍여있었지만 이번에는 이륜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기 때문에 A, B 두 곳에 도장이 꽝 찍혔어요.  이젠 이도장만 있으면 태국에서 자유롭게 스쿠터를 운전할 수 있답니다.  

태국에서 스쿠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오토바이 국제면허증을 꼭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지방 소도시는 면허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드물지만 치앙마이나 방콕 특히 푸껫에서는 경찰의 단속이 빈번하기 때문에 조심 운전해야 합니다.  벌금을 발급받을 수도 있고 비리경찰들은 바로 현금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한국의 1종 2종 자동차 면허증은 태국에서 소용없어요. 또한 한국의 원동기 면허증은 국제면허증이 발급되지 않기 때문에 원동기 면허증이 있는 분들이라도 2종 소형 오토바이 면허증을 따야 합니다. 경찰 단속 신경 쓰느라 여행지에서 즐길 시간을 버리지 마시고 미리 준비하세요. 그리고 안전 운전은 필수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