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국/태국여행준비 소식정보

[태국 방콕] 여행 준비 우리은행 EXK 카드 사용 및 수수료

by 마담 에이미씨 2020. 4. 19.
728x90
반응형

[태국 방콕] 여행 준비 우리은행 EXK 카드 사용 및 수수료

모든 여행 준비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부터 준비해볼까 합니다.  여행의 설렘을 안고 이것저것 준비할 것들 여행 준비를 하다 보면 뭔가 부족할까 걱정도 되지만 어차피 잘 준비해 가도 현지에 가서 보면 굳이 안 해도 될껄하고 후회할 수도 아니면 깜짝하고 못 챙겼네 하고 당황할 수도 있는 일은 얼마든지 벌어집니다. 

오늘은 태국 방콕여행에서 필요한 것들이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 환전과 관련해서 비상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EXK카드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EXK 카드란?

많은 사람들이 태국 방콕 여행에 대해 이야기할 때 EXK 카드에 대해 말한 것을 보신 적이 있을 겁니다. 이 EXK카드가 뭐길래 준비를 해야 하지 할 텐데요. 간단히 말하자면 해외 현금인출카드입니다. 국내 현금인출카드이지만 해외에서 현지 통화로 인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니까 태국 내에 은행 ATM기에서 인출할 때 바트화로 현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이 EXK카드는 VISA나 MASTER카드보다 인출수수료가 저렴하고 사용하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현금인출카드지만 해외에서 현지 통화로 인출을 할 수 있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해외에서 카드이용시 카드수수료가 따로 1% 부과되는데 EXK카드는 카드수수료가 없습니다. 

다만, ATM기 이용료를 지불하는 국가가 있습니다. 국가 내에 은행마다 다르긴 한데 미국은 0-5달러, 필리핀 250페소, 태국 0-5밧의 현지 수수료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EXK 카드 사용가능 국가

EXK 카드는 아직까지 전 세계에서 사용을 할 수는 없습니다.  동남아 일부 국가인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인도네시아와 미국에서만 가능합니다.  ATM기를 통해서 간편하게 현금인출을 할 수 있으며 각 나라별로 이용 가능한 은행이 있습니다 

태국에서 우리은행 EXK카드 사용하기

우리는 지금 태국여행을 준비중이 태국에서 사용가능한 은행들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다른 국가들은 EXK카드 홈페이지에서 체크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태국 내 ATM기에서 EXK 카드를 이용할 수 있는 은행은 SCB, TMB, UOB, Krungthai Bank(KTB), ThanachartBank, Kasikorn Bank(KBank), Bangkok Bank PCL(BBL)  7곳입니다. 

 

태국 EXK 카드이용은행 - KBank

태국내에서 사용할 때는 카시콘은행 Kasikorn Bank (KBank)를 추천드립니다. 위에서 말한 ATM기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은행입니다.  은행을 잘 모를 땐 K Bank라고 쓰여있는 초록색을 보시면 됩니다.  아마 방콕을 비롯한 태국 곳곳에서 제일 많이 보이는 은행일 거예요. 초록색에 빨간색 인출기를 찾으시면 됩니다. 짜뚜짝 시장에 가도 화장실 옆쪽에 있는 ATM기도 K-Bank입니다. 도심마다 구석구석 한개부터 여러개까지 설치가 잘 되어있습니다. 

여행을 갈때 환전을 얼마나 해갈까 고민도 많이 하게 되는데요. 현지에서 인출해서 사용하는것도 그리 크게 손해를 보지 않으니 적당히 가져가시고 인출해서 사용하는것도 괜찮습니다. 

환전을 어떻게 해야할지는 따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https://madamamy.tistory.com/10

 

[태국 방콕] 여행준비 바트 환전 금액 및 환전 요령

태국여행 바트 환전 금액 및 환전 요령 여행 갈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환전이 아닐까 싶습니다. 낮은 물가와 맛있는 먹거리, 해변과 도시를 두루두루 볼 수 있는 태국은 짧은 일정이든 긴 시간의 일정이든 여행의..

madamamy.tistory.com

 

태국 EXK 카드 이용은행 - KBank

ATM기 사용법은 그리 어렵지 않아요. 우리가 은행가서 하는 그대로 하면 됩니다. 영문으로 이용이 가능하니 카드 삽입 후 비번 누르고 현금인출 누르고 금액을 누르면 됩니다. 

종종 ATM기가 카드를 꿀꺽할때가 있어요. 은행으로 연락해도 돌려받을 수 있는 확률은 아주 낮습니다. 

방콕에서 생활중인 레레양이 두 번이나 경험을 했는데 못찾았습니다. 그냥 포기하고 한국에 분실 신고하시고 재발급받는 방법이 제일 빠릅니다. 혹시나 태국 내에서 체류기간이 길경우엔 비상용으로 다른 은행에서 발급을 받아서 가면 좋습니다. 

 

우리은행 EXK카드 - EXK카드 마크가 있으면 됩니다.

그럼 어느 은행에서 EXK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을까요?

EXK카드 발급은행

EXK카드는 한국에서도 이용가능한 일반적인 체크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K마크를 달고 있을 경우엔 따로 해외이용신청을 하지 않아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우리은행에서만 EXK카드 발급이 가능한 줄 알고 있는데 우리은행, 신한은행, 시티은행, 하나은행 4군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다만 우리은행 이용률이 가장 높아서 우리은행에서 처리하는 것이 가장 빠르기도 하고요 직원들 인지도가 높아요

 

신한은행, 우리은행, EXK카드 - EXK카드 마크를 확인하세요

 

마담 에이미씨는 우리은행과 신한은행에서 발급받았습니다.  주로 은행 카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신한은행은 비상용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에 문의를 했더니 직원들도 잘 몰라서 서로 물어보기도 하더라고요. 이용률이 적어지면 신한은행에서도 발급이 중지될 수도 있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글을 올리는 오늘 시점에선 아직 발급 중입니다. 

 

우리은행에서 1000밧 인출내역 보여드릴게요. 그날의 환율에 따라 금액이 차이가 있긴 한데 그날 그 시간의 환율만큼 적용이 되어 금액이 빠지게 됩니다.  그나저나 빨리 환율이 떨어지길...

우리은행 EXK카드 사용

 

금융결제원에서 만들어 놓은 EXK카드에 대한 안내 이미지를 마지막으로 남겨드리겠습니다.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